컴퓨터활용능력 이하 컴활은 회사에 취직을 하거나 공무원이 되기 위해 필수적인 요소가 돼버렸습니다. 누군가는 다 갖고 있는 자격증을 뭐하러 따냐 하겠지만 누군가 다 갖고 있기 때문에 나도 딸 수밖에 없다는 현실을 알려주고 싶습니다. 컴활 1급과 2급은 과목은 난이도나 가산점에도 차이가 납니다. 컴활 1급 2급 차이점을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컴활 1급 2급 취득 목적
컴퓨터활용능력 자격증의 본래 목적은 당연히도 컴퓨터 활용 능력을 향상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공무원 채용이나 기업 채용 시 컴활 자격증이 있다면 가산점이 부여되면서 취업 필수 자격증이 되었습니다. 오로지 취업에 관련된 이유들로만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컴활 1급
- 국가직 공무원이나 공공기관에 취업하고자 하는 분
- 학점은행제나 편입을 준비 중이거나 고민 중인 분
- 컴활 1급이 반드시 있어야 승진이나 졸업할 수 있는 분
- 취업하고자 하는 곳에서 컴활 1급을 요구하는 경우
- 엑셀이나 엑세스가 익숙한 분
컴활 2급
- 사무직이나 간단한 업무를 위해 엑셀 실무를 배워보고 싶은 분
- 엑셀이 처음인 분
- 이력서에 공란이 많아 뭐라도 채워 넣어야 하는 분
- 암기를 잘하는 분
차이는 있겠지만 분명한 목적은 결국 취업에 있다는 점입니다. 본인의 의도와 목적에 맞게 취득하시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가장 확실한 방법은 처음부터 컴활 1급을 취득하는 것이죠.
컴활 1급 2급 난이도
컴활 1급과 2급의 차이는 약 세 배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물론 체감하는 사람들마다의 기준이 다르니 정답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확실한 건 1급보다 2급이 당연히 더 어렵고 취득이 어렵다는 점이죠. 하지만 실무에서 연마를 하고 공부를 지속적으로 해왔다면 컴활 2급 취득에 큰 어려움은 없을 겁니다.
컴활 1급 공부 소요 시간 및 시험
- 필기 시험 (30시간~70시간) : 컴퓨터 일반, 스프레드 시트, 데이터베이스 / 과목 당 20문제 총 60 문제 / 평균 60점 이상 합격(1시간)
- 실기 시험 (80시간~150시간) : 스프레드 시트, 데이터베이스 / 각 70점 이상 합격(45분)
컴활 2급 공부 소요 시간 및 시험
- 필기 시험 (10시간~30시간) : 컴퓨터 일반, 스프레드 시트 / 과목 당 20문제 총 40문제 / 평균 60점 이상 합격(40분)
- 실기 시험(40시간~70시간) : 스프레드 시트 / 70점 이상 합격(45분)
확실히 컴활 2급보다 컴활 1급의 필기와 실기 시험의 난이도 더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당장 컴활 1급 자격증이 필요한 게 아니라면 먼저 컴활 2급 자격증을 취득 후 업무와 공부를 병행한 뒤 컴활 1급에 도전해도 늦지 않을 겁니다.
컴활 1급 2급 가산점
컴활 가산점의 경우 공무원 채용과 기업 채용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공무원 채용의 경우 가산점의 확실한 점수가 명시되어 있는 반면 기업의 경우 매 년, 매 분기마다 달라질 수 있습니다. 수시로 바뀌는 부분이기 때문에 공무원 가산점만 설명드리겠습니다.
- 컴활 1급 : 7급, 9급 1% 가산점 부여
- 컴활 2급 : 7급, 9급 0.5% 가산점 부여
보기에 따라 굉장히 작은 가산점이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낙타가 바늘 구멍에 들어가는 것보다 어려운 현재 취업 시장에서 아주 작은 차이가 취업을 하냐 못하냐는 판가름하게 됩니다. 준비 열심히 하셔서 꼭 좋은 곳에 취업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