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과일로도 칭해지는 참외, 참외는 효능이라고 불릴 만큼 건강에 이로운 과일인데요. 하지만 섭취를 잘못했을 경우 부작용도 있습니다. 참외의 올바른 섭취 방법과 효능 그리고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참외 효능
참외는 일년생 초목에서 얻을 수 있는 열매입니다. 채소류와 과채류 중 어떤 것으로 봐야 할지 헷갈릴 경우가 있지만 현재는 과채류로 분류됩니다. 참외는 껍질채 먹어도 되는 과일인데요. 껍질채 섭취할 경우 콩팥에 특히 좋다고 합니다. 이때 껍칠 채 섭취할 경우 유기농과 무기농을 구분하여 먹어야 하죠.
- 칼로리고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며 수분 함량이 많아 다이어트와 피부에 상당히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엽산 함량이 매우 높아 임산부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임산부와 태아의 신경계 손상을 예방하고 태아 성장을 돕죠.
- 참외에는 칼륨도 상당히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약 340mg 정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칼륨은 몸 안의 노폐물을 배출하고 붓기를 빼는데 효과적이죠.
- 포도당과 과당이 풍부해 피로회복과 갈증해소에 좋습니다.
- 쿠쿠르비타신이라는 물질이 들어있어 항암 효과에도 좋습니다.
참외 부작용
건강에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도 잘 알고 잘 섭취해야 하는데요. 참외도 마찬가지입니다.
- 껍질채 먹어도 좋지만 농약 성분을 잘 확인하고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씻고 먹어야 합니다.
- 참외는 찬 성질의 과일로 몸이 찬 성질인 사람이 섭취할 경우 배탈이 쉽게 날 수 있습니다.
- 풍부한 칼륨이 오히려 독으로 작용할 수도 있는데, 신장질환이나 고혈압과 같은 질환이 있다면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참외 보관 방법
참외 보관 방법은 굉장히 간단합니다. 그전에 좋은 참외 고르는 법은 색깔이 선명한 것이 좋고 크기가 작아야 합니다. 꼭지가 가늘고 싱싱한 것이 당연히 좋겠죠? 만졌을 때 단단한 것이 맛있는 참외입니다. 참외 보관 방법도 간단한데요. 신문지로 싼 뒤 봉투에 넣고 냉장보관하면 됩니다. 서늘한 곳에 두어도 좋고요.
같이 보면 좋은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