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년대, 80년대만해도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임금격차는 그리 크지 않았다. 예를 들어 중소기업 근로자가 200만원의 월급을 받았다면 대기업의 근로자는 230~240만원정도의 월급을 받았다. 물론 크다면 클 수 있는 차이이지만 현재와 비교했을때 그리 크지 않다는 생각이 들것이다. 현재는 100여만원의 차이가 있기때문이다. 시간이 흐르고 시대가 빠르게 변하는만큼 사람들도 월급에 대한 생각이 바뀌고 있는 추세이다. 지금 받는 월급으로는 당장 한 달은 버틸지언정 미래를 내다보기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기때문이다. 그래서 투잡, 쓰리잡 많게는 포잡까지 뛰는 사람들도 있다. 정말 대단한 분들임에는 틀림없다. 그러나 시간을 돈으로 환산하는 방식 즉, 노동수익 외 내가 투자한 시간대비 더 많은 수익을 낼 수 있는게 없을까?

 

온라인을 이용한 다양한 수익화

글을 쓰고 있는 나도 더 많은 수익을 내고 싶어 정말 많은 고민을 했었고 지금도 그 고민은 현재진행 중이다. 내가 글을 쓰는 플랫폼으로 티스토리를 택한 이유도 수익과 관련이 없다고 말하면 거짓말이다. 티스토리는 애드센스라는 구글기반 광고플랫폼을 게시할 수 있고 다음카카오에서 운영하는 애드핏이라는 광고플랫폼 또한 게시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나는 아직 글 발행 갯수나 전문적인 글이 조금 부족해서.. 열심히 하고 있다!) 사람들이 내 글을 보다가 광고를 클릭만해도 수익이 들어온다? 완전 제대로된 온라인수익이 아닌가?!

 

쿠팡 : 쿠팡파트너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어필리에이트(제휴마케팅)으로는 쿠팡에서 운용하는 쿠팡파트너스가 있다. 자신이 홍보하고자 하는 제품의 링크를 받고(가입하게 되면 자신만의 링크를 만들 수 있다) 그 링크를 이용하여 블로그, 웹사이트, SNS 등 이용 가능한 채널에 게시를 하고 소비자가 내 링크를 타고 제품을 구매하게 되면 커미션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이다. 제휴 마케팅의 기본적인 구조다. 하지만 현재 네이버블로그의 로직 변화로 인해 쿠팡 링크가 첨부된 블로그 글은 검색 누락이 되거나 웹사이트로 빠지고 혹은 아예 사라져(?) 버리는 상황이다. 네이버블로그 외에도 다양한 홍보매체가 존재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네이버블로그의 영향력이 굉장히 크기에 네이버에 위배되지 않는 방법으로 시도를 해봐야 할 것 같다.

 

11번가, 옥션 등등 오픈 마켓

쿠팡 외에도 국내 어필리에이트 중에서 11번가, 옥션 등도 홍보에 따른 커미션 수익을 지급한다. 그러나 너무나 미비한 수준이기때문에 하는 사람도 별로 없고 추천도 하지 않는다. 차라리 입점을 해서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오히려 낫지 않나 싶을 정도이니 말이다.

 

국내 제휴마케팅 - 텐핑, 애드픽, 링크프라이스 등등

전문적으로 어필레에이트만을 위한 사이트도 있다. 텐핑, 애드픽, 링크프라이스 등이 있는데, 방식은 동일하다. 그러나 홍보해서는 안되는 채널들이 굉장히 많이 있어서 홍보할때 조심할 필요가 있다. 위반시 수익이 전부 몰수되거나 회원탈퇴까지도 되기 때문이다. 확인해 보면 1년 수익이 6억(ㄷ ㄷ ㄷ)인 분도 있고 엄청난 고수들이 즐비한데, 사실 단순히 따져만 봐도 상위 0.1%만 수익을 가져가고 하위 99.9%는 굉장히 적은 수익을 올린다. 목매서 할 필요까지는 없어 보이는게 사실이고.. 머천트 금액이 0이 되면 더이상 수익이 발생하지 않으니 계속 바꿔가며 홍보를 해야한다. (나는 해보려다가 중도포기.. 돈 버시는 분들, 정말 대단한 것 같다)

 

해외 : 아마존 어필리에이트

너무나도 유명한 아마존 어필리에이트,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정말 어렵다고 알려졌다. 조금만 찾아보면 그만두신 분들도 많고 돈을 벌다가 갑자기 계정이 사라져 버리는 경우도 있다. 나도 이번에 가입을 하고 홍보 계획을 세우고 있는데, 좀 더 많은 자료를 찾아볼 필요성이 있는 것 같다. 영어권에 특화되 있다보니 이용할 수 있는 플랫폼도 제한적이고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 같은 경우는 직구족들에게 홍보를 해서 커미션 수익을 올리시는 분들도 있지만, 접근하기가 쉽지 않은 것 같다. 그래서 나는 워드프레스나 핀터레스트를 이용해 좀 더 아마존 어필리에이트의 접근성을 올려보려고 하고 있다. (수익이 나야 할텐데... ㅠㅠ)

 

해외 : 아고다 어필리에이트

해외 여행시 숙소 예약은 어디서 할까? 나는 보통 아고다를 이용해서 예약한다. 가장 편하고 보기가 쉽기 때문이다. 그런데 최근에 아고다 어필리에이트가 있다는 사실을 알았다.(정보가 너무 느려..ㅠㅠ) 방식은 동일한데 내 링크를 타고 들어간 소비자가 숙소 예약을 하면 최대 7%의 커미션을 지급해준다. 쿠키도 24시간동안 유지가 되는데, 그 안에 취소만 안하기를.. 하지만 코로나 사태로 인해 전세계적으로 여행객이 줄어들고 있어 아직은 수익을 내기가 어려워 보인다.

 

해외 : 호텔스컴바인 어필리에이트

아고다와 마찬가지로 숙소 예약을 할 수 있고, 항공권도 예약을 진행 할 수 있다. 그리고 어필리에이트가 있는다는 걸 어제 알았다.(후..나란 놈이란) 아고다와 마찬가지고 코로나 사태로 수익 창출이 어려워 보였는데, 아니나 다를까, 당분간은 어필리에이트 발행을 중지한다고 한다. 언제 게재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아, 참고로 호텔스컴바인은 CPC광고만 가능하다! 신기한게 예약을 통한 커미션이 아닌 클릭만으로 수익을 주다니..? 좋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수익의 한계가 있을 듯 하다.

 

부의 파이프라인

누구나 부자가 되고 싶어한다. 나도 그렇고 여러분들도 마찬가지다. 그러나 막연히 부자가 되고 싶다, 한 번 해볼까?, 와 같은 막연함이 아닌 정말 절실함이 있어야 될 것 같다. 나도 현재는 수익화를 실현하는게 미약하나마 쿠팡파트너스밖에 없지만 차근차근 하나씩 해나가고 있다. 1년 안에는 다양한 수익라인을 공개하고 가이드를 제시할 수 있을만큼 커나가는게 목표이지만 현재는 당연히 어렵고 힘든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꾸준히 공부하고 이 악물고 하다보면 나만의 노하우를 찾고 빛을 볼 수 있지 않을까?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