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혹 플레이 스토어에서 앱을 다운로드할때 대기 중이거나 다운로드가 되지 않을때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3가지 방법으로 해결을 할 수 있는데요.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와이파이 및 셀룰러 확인
가장 기본이 되면서도 가장 놓치기 쉬운 부분입니다. 모든 스마트 기기들은 와이파이나 셀룰러 데이터로 통신하는데요. 와이피이 신호가 약하다거나 혹은 누군가가 공유해준 불안정하고 약한 신호의 경우도 해당됩니다. 그리고 셀룰러 데이터의 경우 월할당량을 다 사용했을 경우에도 다운로드 이용이 어렵습니다.
플레이 스토어 캐시 및 데이터 삭제
플레이 스토어의 캐시나 데이터가 쌓였을 경에도 이러한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삭제 방법도 굉장히 간단한데요.
1. 설정에서 애플리케이션 탭으로 들어갑니다. 저는 안드로이드 제품을 사용하지 않습니다만, 모든 안드로이드의 설정은 비슷비슷합니다.
2. 설치된 앱 목록에서 Google Play 스토어 앱을 선택합니다.
3. 저장공간 탭을 선택합니다.
4. 데이터 삭제 및 캐시 삭제를 모두 진행합니다. 그리고 다시 플레이 스토어를 실행하여 앱을 다운로드합니다.
그래도 플레이 스토어 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요. 스마트폰 내 저장용량이 초과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럴 경우 사용하지 않는 앱을 삭제하거나 사진이나 동영상을 삭제하는 방법으로 스마트폰의 용량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기기 재부팅
그리고 마지막으로 기기를 재부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게 방법이야? 라고 하실 수 있지만, 실제로 구글에서 안내하는 사항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보통 스마트폰을 구입 후 재부팅을 시도하지 않는 경우들이 많은데요. 이럴 경우에 생기는 문제들이 있습니다. 지금의 문제처럼 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다거나 자잘할 오류들이 발생하는 것들 말이죠. 그래서 주기적으로 기기를 재부팅하는 것 또한 굉장히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