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큰하고 시원한 동태찌개의 계절이 돌아왔습니다. 백종원 선생님표 동태찌개가 요알못들 사이에서 큰 인기인데요. 저도 요알못이라 따라 만들어 먹어 봤는데 역시 백종원은 백종원입니다. 동태찌개 만드는 법 자세히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1동태찌개 재료 및 양념

동태 또는 생태 1마리 된장 1/2큰술
곤이(국공기기준) 1공기 고추장 1큰술
무(국공기기준) 1공기 생강가루 약간
두부 1/2모 다진마늘 1+1/2큰술
양파 1/2개 새우젓(액젓대체가능) 1큰술
대파 약간 국간장 2큰술
콩나물 1줌 고춧가루 1+1/2큰술
미나리 1줌    

2동태찌개 조리순서

  1. 동태는 해동이 완벽히 된 후에 조리를 해야하는데요. 저같이 요리를 잘 모르시는 분들은 이 부분을 놓치게 됩니다. '그냥 하지뭐'라는 생각 때문인데 아마 다 비슷할거라 생각합니다. 해동을 완벽히 해야 동태의 비린맛이 안난다고 하네요. 동태를 살때 먹기 좋게 손질해서 판매하시는 분께 사면 수고를 덜 수 있습니다.
  2. 같이 넣어줄 재료도 먹기 좋게 잘라서 준비합니다. 무와 동태는 비슷한 양으로 준비해주시면 됩니다.
  3. 무만 넣어줘도 시원하겠지만, 콩나물도 한 줌정도 넣어주면 더 시원한 맛을 낼 수 있습니다.
  4. 냄비에 동태와 무를 넣어주고 동태가 잠길정도로 물을 부어서 센불에 오랫동안 팔팔 끓여줍니다. 오랫동안 끓여줘야 맛이 더더 잘 우러난다고 하더라고요.
  5. 어느정도 팔팔 끓여준 뒤 된장 1/2큰술, 고추장 1큰술 넣고 무가 어느정도 익을때까지 끓여줍니다. 위로 뜨는 거품은 수저로 살짝 떠서 버려주시고요.
  6. 무가 어느정도 익으면 다진마늘 1큰술반, 생강이나 생강가루 약간, 고춧가루는 기호에 맞게 넣어주시면 됩니다.
  7. 간을 맞춰줄 새우젓 1큰술, 국간장 2큰술을 넣어주는데요. 새우젓 대신 액젓을 사용해도 됩니다.
  8. 그리고 나머지 재료를 때려 넣으시면 되는데, 냄비 선택이 잘 못되면 흘러넘칠 수 있으니 주의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